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지출 없이 부업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막상 벌려고 시작하는 단계에서 부터, 막상 찾아보면 워드프레스 호스팅 비용 부터 시작해서, 강의를 결제해서 들어야 할까?하는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을 거 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돈을 벌려고 하면 , 오히려 돈을 써야 하는 데, 처음 시작 할 때 호스팅 비용부터 시작해서, 도메인 비용등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들어가서 고민인 분들을 위해서 ‘0’원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 하게 되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내기 위해서 블로그 드는 비용
애드센스 광고가 나오는 블로그는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 스팟, 워드프레스가 대표적이고 그 외 사람들이 잘 모르는 고스트 블로그 같은 존재도 있지만, 워드프레스가 차지하는 부분이 워낙 크기 때문에 제외 하였습니다.
하나씩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지 알아 보기 전에,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기 전에, 지출 되는 평균 비용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호스팅 비용
호스팅 비용은 내가 도메인을 구매 하고 나서, 어느 사이트에 연결 시킬지 많은 사람들이 고민 합니다. 가성비가 가장 좋은 호스팅은 그나마 벌처 입니다. 유명한 호스팅 사이트는 ‘클라우드 웨이즈’가 있습니다. 또한 카페24등 다양하게 있긴 하나, 카페24는 의외로 가격대가 비싸기 때문에 제외 했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는 한 달에 약 25000~3만원 사이의 비용이 매 달 마다 빠져 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최대한 빨리 애드센스 승인’이 나야 합니다. 하지만, 이후에 도 그 이 상의 수익을 얻어야 본전을 얻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웨이즈의 가장 큰 장점은 ‘매우 쉬운 연결’이라고 봅니다.
고객센터도 있고, 오류가 나면 고객센터 채팅을 통해서 해결해 준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저의 경우에 오류가 났을 때 번역기를 돌려도 해결이 안된 기억이 있어서 솔직히 이게 장점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제가 연결 했을 때 연결이 진짜 쉽기는 했습니다.
벌처의 경우에는 도메인 3개 까지가 무료 이며, 이후부터는 돈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무료라는 의미는 아니고, 서버 비용이 약 6~9천원 사이 또는 용량이 많으면 1만원이 넘어가는 경우도 꽤 있으나, 클라우드 웨이즈에 비해서는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닙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웨이즈의 장점이 벌처의 단점 입니다. 연결이 생각보다 복잡해서 중간에 실수 하면 다시 처음부터 도메인을 연결 해야합니다.
2. 도메인 비용
도메인 비용은 내가 새로 만든 도메인 비용은 월단위 또는 보통 1년으로 결제를 하는데, 대부분 1년 이상으로 결제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가비아 기준으로 1년 결제 비용은 약 2~3만원 사이인데, 저의 경우 1년 결제해서, 총24000원을 결제 했습니다.
그러나, 내가 새로 생성한 도메인이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도메인을 구매 할려면 각격이 상당히 비싼 편 입니다. 도메인 마다 가격대가 다르며, 보통 처음부터 낙장 도메인을 구매하는 경우는 없으니 이 부분은 평균 비용에서 제외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돈이 지출 되는 애드센스 부업 비용
완전히 0원이 아니라, 돈이 지출이 되는 애드센스 부업 비용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 하는 방법들 이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도메인 구매 연결
티스토리 자체는 블로그가 무료 이지만, 도메인을 구매하면 위에서 말 했듯이 24000원 정도 결제가 됩니다. 호스팅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점도 있고 단점도 2가지가 존재 합니다.
티스토리는 애초에 도메인 점수가 높기 때문에 89점으로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만약 도메인을 구매해서 연결을 하게 된다면, 도메인 점수가 1점으로 시작 되기 때문에 구글 상위 노출이 쉽지가 않습니다.
도메인 점수는 구글 에서는 별로 중요한 게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막상 도메인 1점과, 나이가 많은 도메인을 사용해보니 노출이 확실히 유리하긴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도메인 점수가 1점이라고 상위노출을 안 시켜 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애드센스 수익은 상단에 가장 많이 나는 편인데, 그 수익을 본인들이 가져가기 때문에, 수익 적인 측면에서는 조금 불리한 부분도 있기는 합니다. 2차 도메인을 연결하면 가장 좋은 점은 나중에 티스토리를 탈퇴 후에 백업하고 워드프레스로 옮기고 싶을 때 내용들을 그대로 가져 올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 더 도메인을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비용+도메인
워드프레스 자체를 하기 위해서는 결국 호스팅 비용도 결제 해야 하며, 1년 치 결제가 아니라, 월 단위로 결제가 됩니다. 도메인도 당연히 구매를 해야 애드센스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호스팅 사이트는 부담스럽지 않은 사이트를 선택하면 되며, 도메인은 가비아, 호스팅kr 같은 곳에서 구매가 가능 합니다. 도메인의 경우1년치 한번에 끊으면 약 24000원이니, 월 단위로 결제 되는 비용은 없습니다.
예시로 클라우드 웨이즈 호스팅 서버를 연결 하는 경우에는, 환율로 결제하니, 정확한 비용이라기 보다는, 대략적인 평균으로 빠져나가는 돈으로 계산하면 한달 3만원 입니다. 1년으로 계산하면 36만원 이라서 사실 애드센스 승인이 되지 않으면, 상당히 부담되는 가격이기도 합니다.
벌처의 경우에는 달에 9천원~1만원 사이로 빠져 나가는 편인데, 그래도 어느정도 부담이 많이 덜한 부분이 많습니다. 도메인의 경우에는 낙장 도메인만 아니라면, 내가 도메인 주소를 만들어서 선택 하면 되니 가격적인 부담은 의외로 적습니다.
구글 블로그 스팟+ 도메인 연결
구글 블로그 스팟 또한, 호스팅 비용이 티스토리 처럼 들지 않고, 가장 좋은 점은 상단 수익을 빼앗기지 않는 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의 경우에도, 어짜피 구글 블로그 스팟은 티스토리 처럼 도메인 점수가 높지 않기 때문에, 새로 생성한 도메인을 연결 해도 괜찮습니다.
구글 블로그 스팟의 단점은 하위 도메인 연결을 안 하면, 노출이 잘 안된다는 단점으로 알려져 있긴 한데, 이 부분은 제가 엄청 노력하면서 해결방법을 알아낸 부분이라 포스팅 내용에서 제외 했습니다. 꼭 하위 도메인이 아니라도, 메인 도메인도 노출이 안되는 게 절대 아닙니다. 실제로 구블을 해도 해결을 못한 사람들이 한 말이라고 봅니다.
애드센스 수익 내기 위해서 드는 평균 비용
애드센스 수익을 내기 위해서 드는 평균 비용을 본다면, 결국 호스팅 비용이 더 들어가는지, 아니면 내가 호스팅 비용을 안내는 티스토리를 개설해서 도메인도 입히지 않고 쓰는지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집니다.
워드프레스 기준으로 평균 비용을 계산해보면 신생 도메인을 만들면 가비아에서는 약 1년 결제 비용이 24000원 정도 입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웨이즈의 비용은 약 3만원 입니다. 애드센스 수익을 내기 위해서 38,4000원의 비용이 들게 되는데, 여기서 벌처로 호스팅 비용을 낸다고 가정하면, 약 144000원 정도 되는 거 같습니다.
0원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내는 방법
그렇다면, 지출을 0원으로 내가 애드센스 수익을 내고 싶다면, 아래 제가 제시하는 방법으로 가능하기는 하지만, 내가 최대한 지출을 하지 않는 다는 만큼, 패널티가 많이 존재한다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1. 도메인 연결 없는 티스토리 블로그
2차 도메인 연결을 하지 않고, 티스토리 블로그만 하는 방법 입니다. 티스토리는 호스팅 비용이 들지 않고 공짜 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는 블로그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저도 얼마 전까지, 다시 티스토리 시작 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우연히 구글에 티스토리에서 내가 잘못한 글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애드센스 계정이 영구정지 되었고, 그걸 살려 보기 위해서 방법을 찾아보고 해결방법을 적은 내용인데, 대부분 애드센스 광고가 빠진 거 보니 결국 해결이 되지 못했던 글입니다.
억울한 일로 대기업과 소송이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티스토리는 이러한 안전 선이 존재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슬아슬하게 줄타기 하는 상태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 수익이 가장 많이 차지하는 부분인데,그 일부는 티스토리가 차지 합니다.
2. 도메인 없는 구글 블로그 스팟
도메인 구매 없이 구글 블로그 스팟을 개설하면 티스토리에 대한 단점이 승화 되지만, 문제는, 구글 블로그 스팟은 국내에 정보가 매우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애드센스 승인도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운영 시절에도 애드센스 승인이 어렵다고 생각한 적이 정말 거의 없었는데, 구글 블로그 스팟은 스트레스가 정말 심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승인이 되지 않아서 마음 고생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의 도메인 점수는 89점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상위 노출이 되지만, 구글 블로그 스팟 또한 도메인 점수1점 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정말 많이 노력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수익 강의 유튜브만 봐도 될까?
솔직히 옛날에는 강의를 듣지 않아도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입장 이였지만, 시간이 지난 만큼 블루오션 이라고 자꾸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저는 이미 레드오션에 가깝다고 보는 입장 입니다.
강의를 제가 하는 건 아니지만, 유료강의 결제 없이는 알기 힘든 부분도 솔직히 매우 분명하게 존재합니다. 저 또한 4년 동안 티스토리를 운영 했지만, 너무 저조한 수익 때문에 스트레스를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고가의 강의를 결제 하고 나서, 좀 많이 당했다는 생각도 들기도 했고, 저렴한 강의는 이유가 괜히 있는 게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고수익을 가져다 주지만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외부유입 유형
워드프레스 백링크 없이 정말 구글 상위 노출이 힘들까?
원래 저의 생각 이였는데, 최근에 고가의 강의를 구매 하고 나서, 완전히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또한, 단 한 사람의 유튜브, 단 한사람의 강의만 보는 것도 매우 시간 낭비라고 생각 합니다. 저는 그동안 1일1포스팅을 꾸준하게 하고 좋은 글만 작성하면 수익은 당연히 오는 줄 알았지만, 제가 하나의 유튜브만 너무 믿고 봐서 그런지 근 4년간 놓친 부분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백링크 부분도 제가 잘못 알고 있던 부분도 있고, 유튜브를 보면서 배웠는데, 완전히 반대되는 내용이라서 솔직히 좀 충격먹은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기본적인 부분들은 유튜브에서 무료로 거의 풀려 있기 때문에, 오히려 강의 구매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초보자들이 처음에 내용 이해가 어려워서, 강의 구매를 많이 할 텐데, 저는 오히려 초보자들이 강의를 구매하는 게 아니라, 어느정도 중급자들이 강의를 구매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 하는 편 입니다.
마무리
클라우드 웨이즈 워드프레스 초보자 비추천 이유 4가지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글 이전해도 될까?
티스토리 다계정도 추천하지 않는 이유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안나옴 이유 해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