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래너 키워드 단점을 보완한 사이트 로워드 후기 입니다. 아직 완벽하게 나온 사이트가 아니고, 베타 버전이라서 완전한 사이트는 아니기는 하지만, 무엇보다 다른 모든 키워드 도구 사이트와는 다르게 가장 큰 장점이 부각 되었기 때문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없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는 블랙키위 유료를 사용해 봤는데, 솔직히 구글을 노리는 사람들에게는 그다지 좋다고 느끼진 못했습니다. 오히려 네이버에 더 많이 맞추어진 느낌이 컸기 때문에, 로워드가 정식 오픈 하면 어떨지 매우 궁금해 졌습니다.
로워드 장점
다른 키워드 도구 사이트와 제일 큰 차별점은 아무래도 ‘문서 수 ‘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문서 수를 알려주는 사이트는 잘 없고 대체로 월간 검색량, 블로그 포스팅 수 발행량 정도 이지 총 문서 수는 직접 일일이 검색해야 나옵니다. 실제로 제가 블랙 키위 유료 결제를 사용 했을 때도 문서 수는 나오지 않았고 다른 부분들을 보는 게 가능 했습니다. 무엇보다 애드센스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서 만든 사이트라서 상당히 좋았습니다. 네이버를 위한 키워드 사이트는 많지만, 사실 현실적으로 애드센스 관련 키워드 사이트는 로워드가 그나마 괜찮다고 생각 합니다. 대체로 네이버가 메인이고, 마치 애드센스 키워드는 보조처럼 나오기 때문 입니다. 또한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수가 추상적으로 나오는데 로워드는 상당히 정확 합니다.
로워드 단점
문서 수라는 강력한 기능이 있지만, 한 가지 개인적으로 아직 베타 개발 중이라서 그런지 모르겠으나,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문서 수가 적은 키워드를 결국에는 내가 검색을 하면서, 직접 찾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구글에 검색해도 문서 수를 찾는 것도 가능하고,로워드에도 가능 합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시간 절약이 된다는 점 입니다.
로워드의 경우에는 현재 제가 포스팅을 쓴 시점이기에 베타 테스트 진행 중인 사이트라서 정식 오픈을 하게 된다면, 개인적인 소망이지만 구글에 실제로 검색하면 문서 수가 1000건 이하인 키워드 라던지 이러한 키워드 추천을 해주는 기능도 같이 있으면 압도적으로 이미 나온 사이트에 비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는 저는 ‘문서 수’가 낮은 키워드를 노가다로 찾아야하기 때문에라고 생각 합니다. 무엇보다 제가 자주보는 이사양잡스님은 정말 많은 꿀팁을 알려주심에도 불구하고 ‘키워드’만큼은 절대로 알려주지 않는다고 말을 한적도 있기 때문 입니다. 그만큼 저는 문서 수 또한 찾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 아닐까?하는생각도 같이 들었습니다.
네이버는 솔직히 1000건 이하의 키워드를 찾는 것도 왕초보 입장에서 너무 나도 쉽지만, 구글의 경우에는 굳이 초보자가 아니라 꽤나 오랜시간 해온 사람들의 입장에서도 이 부분은 정말 힘들 다고 생각 할 것 같습니다. 이유는 실제로 네이버에 나오는 검색량이 1000건인데, 막상 구글에는 엄청나게 많은 문서수가 검색 되기 때문 입니다. 네이버는 심지어 키워드를 판매를 하기도 합니다. 물론 애드센스 또한 키워드를 판매하기도 하지만, 오랜시간 해온 본들은 대부분 구글 키워드는 유료 구매시에 네이버보다 심할 정도로 우려먹는 키워드 그리고 문서 수에 기반하지 않고 워드프레스가 아닌 티스토리 기준이 너무 많다는 걸 아실 겁니다.
로워드 기대되는 점
뭔가 단점을 많이 쓴것 처럼 보이긴 하지만, 긍정적으로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장 제가 크게 좋다고 생각한 부분은 무엇보다 네이버가 아닌, 구글을 기준으로 나온 사이트 이기 때문 입니다. 구글을 기준으로 나오기 때문에, 네이버를 기준으로 추측하며 키워드와 단어들을 조합 하는 게 아니라, 실제로 구글에서 나오는 문서를 기반으로 더 빠른 시간 내에 검색어를 찾는 게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너무 말이 안되는 유료 가격 플랜이 아닌 합리적인 가격대와 내가 검색을 하지 않고, 블랙키위는 네이버를 기준으로 직접 키워드를 추천을 해주는데 로워드도 구글의 문서수 기준으로 00건 이하 키워드 추천 같은 기능이 있으면 상당히 괜찮은 사이트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네이버 블로그 만큼 구글 또한 키워드도 쉽게 찾는 날이 언젠가는 왔으면 좋겠다는 바램 입니다.
최근 다시 보니, 로워드가 이상한 가격대가 아니라, 플랜을 정말 가성비기 있게 유료 오픈을 잘 한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