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유입 경로 하락 원인 3가지 에 대해서 나름대로 저만의 분석을 볼 려고 합니다. 최근에 네이버 로직의 경우에는 상당히 자주 바뀌는 편 입니다. 구글 로직은 구글seo글쓰기 기준으로 꾸준하게 비슷하게 유지해 오고 있지만, 네이버는 로직이 정말 자주 바뀌는 포털 사이트 이기도 합니다.
1.상위노출 로직 순위 변경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을 해 보면 예전과는 다르게 상위 노출 검색 순위가 전혀 달라진 것을 보 실수 있습니다. 상위 노출 중에서 원래 포털 사이트 이름을 그대로 작성하면, 그 사이트가 먼저 작성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몇 개를 실험 삼아서 검색을 해봤는데, 원래 사이트가 나와야 하는데, 그 사이트를 설명한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이 1위에 상위 노출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다시 같은 사이트로 몇 시간 후에 검색하니, 포털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이 되어서 검색이 됩니다. 이유는 전혀 모르겠지만, 로직을 변경을 해서 유입 경로에 네이버가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급감의 원인이 되는 게 아닌가 싶어 보였습니다.
2.폐쇠형 포털사이트 운영
구글 상위 노출은 오로지 구글 블로그 스팟, 워드프레스만 1 순위에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등 꼭 본인의 구글 블로그만 아니 더 라도,다른 포탈 사이트가 1순위에 머무르 기도 합니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내에서 하고 있는 많은 것들이 상위노출을 점령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지식인, 네이버 프리미엄 유료 컨텐츠, 네이버 포스트 등 이러한 다른 곳에서도 진행되는 글들을 상위 노출이 되도록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것들만 상위에 노출이 되는 형태로 폐쇠적인 운영 정책을 오랜 시간 고수 하고 있다는 건 알았지만, 이번에는 조금 더 이 부분을 강화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네이버 블로그 주가 하락
네이버 블로그 주가 하락이 원인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유는 최근에 티스토리 또한 갑자기 너무 뜬금없이 자신들이 수익을 가져 가겠다고 해서 많은 티스토리 유저들은 당연히 ‘애드핏’이라고 생각 했지만, 애드센스 수익을 빼앗아 갔습니다.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보고, 애드픽으로 수익을 내 본 사람들은 아시겠지만, 실제로 티스토리에 방문자가 1000명이라도, 애드핏이 500원을 번다면, 애드센스는 500만원을 벌게 해 줄 정도로 수익이 높습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의 플랫폼 내에서 남의 수익을 빼앗아 가는 정책을 펼 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나마 네이버는 남의 수익을 빼앗는 정책은 아니고, 꽤나 심한 폐쇠형 포털사이트 형태로 유지를 하기는 합니다. 돈이 없기 때문에, 적자를 메꾸기 위한 게 아닐까 싶은 추측이 들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시작 해야 할까?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매우 오랜 시간 해 왔습니다. 20대 초반에 체험단이라는 것이 유명하지 않았던 시절에 이미 너무 많이 해서, 지금은 굳이 원하면 하고, 하고싶지 않으면 안하는 편 입니다.그 당시에 저품질로 매우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사기꾼 같은 강사들 때문에 돈도 많이 날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워드프레스와 다르게 저품질이라는게 존재 하지만, 그래도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블로그 라는 직업은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기에는 상당히 안정적인 직업은 아닙니다. 강의를 결제하고 나서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외부유입’을 강조 하는데, 그렇게 되면 결국 외부유입을 위한 노가다를 해야 합니다.
적절하게, 해야하는데 실제로 많은 블로그 강사들이 워드프레스,티스토리 강의를 하면 지식인이나 네이버블로그 또는 페이스북 등 이런 곳들에서 백링크로 점수를 많이 얻으라고 하지만, 백링크 또한 제대로 된 문맥에 넣어야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런 말로 유도 합니다
“계정정지를 각오하고 백링크 공부를 해라”
매우 잘못된 강사의 발언이며,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와는 전혀 다르게, 애드센스는 매우 무서운 곳 입니다. 규칙을 어기게 되면, 애드센스는 다시 계정을 회복하기 너무 어렵습니다. 또한 이렇게 되면 부모님이나 친척 또는 동생 계정으로 만들라고 하는데 실제로 본인의 계정으로 돈을 벌고 싶어하지, 선뜻 자신의 계정을 아무리 가족이라도 내 주는 경우가 있을까요?
이러한 것들을 대비 해서, 만약 외부유입으로 워드프레스로 수익을 내고 싶다면 꾸준한 연금형 블로그를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사실상 티스토리 또한 마찬가지 이긴 하지만, 이걸 떠나서 티스토리는 현재 100만원 이상을 번다고 하더라도, 개인적으로 저는 얼른 도망 치고, 워드프레스를 개설 하는게 좋다고 생각 합니다. 빨리 망하진 않을 것이지만 언젠가는 화재사건, 광고 수익 보다 더 큰 사고를 칠 것이라고 저는 추측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네이버 블로그는 그나마 안전 합니다.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불공평한 경쟁’ 이라는 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안 하는 것 보다는 하는 게 좋다는 게 저의 의견 입니다.
2024년2월19일 내용 업데이트 해서 추가해서 적습니다. 최근에 외부유입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이후 제 생각을 비교하고자 위의 내용은 삭제하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다계정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 훨씬 많아 보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최근 전자책을 구매하면서 마인드와 내가 생각한 지식들을 좀 바꿔봐야하 하지 않을까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 보기
네이버 블로그 현실 수익이 적은 이유
워드프레스 네이버 상위노출이 아닌 구글 블로그 상위노출을 노려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