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 분석 이타도리 유지 재사형 집행 명령서: 시부야의 학살과 상층부의 음모 해설



주술회전 ‘시부야 사변’ 이후, 주인공 이타도리 유지는 다시 한번 사형 선고를 받게 됩니다. 애니메이션 1기 초반에 받았던 ‘집행 유예’와는 무게감이 다릅니다. 이번에는 ‘즉각 처형’입니다.

도대체 시부야에서 어떤 일이 있었기에, 그리고 주술계 상층부는 왜 고죠 사토루가 사라지자마자 칼을 빼 들었는지 그 내막을 3가지 관점에서 심층 분석합니다.



직접적 원인은 시부야 대학살


    이타도리 유지가 사형 선고를 받은 표면적인 이유는 명백합니다. 그가 몸을 뺏긴 사이, 료멘스쿠나가 저지른 학살 때문입니다.시부야 사변 도중, 이타도리는 빈사 상태에 빠지고 스쿠나에게 일시적으로 육체의 주도권을 넘겨줍니다.

    영역 전개 ‘복마어주자’ 스쿠나는 특급 주령 ‘죠고’와 ‘마허라’를 퇴치하기 위해 영역을 전개했습니다. 문제는 스쿠나의 영역은 결계가 닫히지 않아 반경 140m 이내의 모든 생명체를 무차별적으로 갈아버린다는 점입니다.시부야 역 주변의 민간인 수천 명이 사망했고, 도시는 초토화되었습니다


    법적으로는 스쿠나의 짓이지만, 육체의 주인은 이타도리 유지입니다. 주술 규정상 “주령에게 육체를 빼앗겨 통제 불능이 된 주술사”는 처형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명분이 생긴 것입니다.

    정치적 원인 고죠 사토루의 부재와 보수파의 역습


      사실 이것이 진짜 이유에 가깝습니다. 이타도리 유지가 지금까지 살아있을 수 있었던 건 오직 “고죠 사토루가 막아주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최강의 주술사 고죠 사토루가 ‘옥문강’에 봉인되자, 평소 고죠를 눈엣가시로 여겼던 주술계 상층부(전통과 규율을 중시하는 늙은 보수파)는 기회를 잡았습니다. 그들은 고죠의 세력(이타도리, 야가 학장 등)을 숙청하기 시작합니다.

      주술 총감부의 통달 (공식 명령)


      상층부는 시부야 사변 직후 다음과 같은 명령을 내립니다.

      조항내용해석
      제1조게토 스구루의 생존을 확인, 재차 사형을 선고한다.흑막 켄자쿠를 적으로 규정
      제2조고죠 사토루를 시부야 사변의 공범으로 간주, 봉인 해제를 금지한다.가장 충격적인 조항. 고죠를 영구 추방하려는 의도
      제3조야가 마사미치(학장)를 사형에 처한다.고죠의 옹호자 제거
      제4조이타도리 유지의 사형 집행 유예를 취소, 속행한다.보호막이 사라졌으니 죽이겠다는 뜻
      제5조사형 집행역으로 특급 주술사 옷코츠 유타를 임명한다.가장 확실한 킬러 고용

      상층부는 단순히 이타도리를 죽이는 게 목표가 아니라, 고죠 사토루가 만들어놓은 ‘개혁의 불씨’를 완전히 꺼버리기 위해 이타도리를 희생양으로 삼은 것입니다.



      심리적 원인으로 보는 이타도리 유지의 ‘죄책감’

        이타도리 유지가 도망치지 않고 이 상황을 받아들이는 이유도 중요합니다.자신의 몸으로 수천 명이 죽었다는 기억이 생생하게 남아 있습니다.

        그는 할아버지의 유언인 “올바른 죽음”과 정반대되는 “자신은 살인귀”라는 자기혐오에 빠져 있습니다.따라서 그는 “나는 주령을 먹고 죽어야 한다”는 자신의 사명을 저주처럼 받아들이며, 일종의 자살에 가까운 심정으로 싸움(사멸회유)에 뛰어들게 됩니다.


        옷코츠 유타는 정말로 적인가?

          가장 큰 의문은 전작(극장판 주술회전 0)의 주인공이자 고죠의 제자인 옷코츠 유타가 왜 사형 집행을 맡았느냐는 것입니다.

          상층부의 신뢰 획득을 위함입니다. 옷코츠는 상층부를 안심시키기 위해 “이타도리가 내 친구(이누마키)의 팔을 잘랐다”며 분노를 연기하며 접근합니다.

          이중 첩자 가능성은 그가 정말로 상층부의 개가 되었는지, 아니면 이타도리를 구하기 위해 연기하는 것인지는 극장판 이후 전개(사멸회유 도입부)의 최대 반전 포인트입니다.



          이타도리 유지의 사형 선고는 스쿠나의 학살(명분)과 상층부의 권력욕(진짜 이유)이 결합된 결과입니다. 이제 그는 쫓기는 신세가 되어,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속죄하기 위해” 지옥 같은 데스게임 ‘사멸회유’로 발을 들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