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고수익 주제는 재테크?이게 정말로 맞는지에 대해서 저는 티스토리를 할 때도 상당히 많은 의문이 있었습니다. 블로그 강사들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추천하는 주제가 ‘돈’을 벌고 싶으면, 돈에 관련된 주제를 쓰면 된다고 했지만, 막상 경험을 해보니 꼭 그렇지많은 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재테크 주제로 구글 상위노출 어려운 이유
많은 블로그 강사들이 재테크를 주제로 글을 구글seo에 맞게 작성 하라고 하지만, 실제로 구글 상위노출이 어려운 키워드가 매우 많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면서 메인주제에 대해서 정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저도 마음 같아서는 ‘재테크’를 메인 주제로 하고 싶지만, 제가 쓰고 싶은 여러가지 주제를 구글에 검색해보고 롱테일 키워드 조차도 재테크 주제는 상위노출이 상당히 힘들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카카오 뱅크 26주 적금을 주제로 글을 쓰고 싶어서, 글을 쓰기 전에 구글에 우선 이 주제로 여러가지 세부 키워드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제가 쓰고 싶었던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관련 주제의 롱테일,메인키워드 등으로 우선 검색한 결과를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에 카카오뱅크 26주 적금 풍차돌리기 1000원으로 검색한 결과 입니다. 1위는 카카오뱅크 자체 사이트가 1위이고, 네이버포스트가2위, 3위가 워드프레스 입니다. 나머지 블로그는 혹시나 피해가 될 수있기 때문에 가렸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상위노출이 상당히 잘 된다는 말도 있기는 하지만, 주제를 경제로 했을 때도 정말로 그게 가능할까? 싶어서 여러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카카오뱅크26주적금으로 메인 키워드에 가까운 키워드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이런 금융 키워드의 경우에는 구글에 검색하게 되면, 대부분 금융사이트 위주로 상위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키워드도 여러개 검색해 보았고, 카카오뱅크 적금 주제가 아닌, 다른 주제로 여러개를 검색해 보았지만, 대부분 롱테일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아도 구글에 3위까지의 글이 대체로 금융사이트, 또는 기업에서 적금관련을 정리한 사이트의 글이 상당히 많이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 한달 넘게 경제 금융 주제로 구글링을 정말 많이 해봤는데, 금융 주제의 경우에는 워드프레스가 순위에 있는걸 보기 힘든 수준 이였습니다. 대부분은 금융사이트 아니면, 유튜브가 절반의 상위노출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위 노출을 하기는 상당히 힘들어 보였습니다.
저는 경제 주제 중에서도 앱테크를 매우 오랜 시간 해왔기 때문에 앱테크 관련 주제로 하고 싶었지만, 앱테크에 관련된 것 또한, 마찬가지 였습니다. 날짜도 하나 씩 비교해봤지만 워드프레스가 3위 내로 구글에 상위노출 되는 글은 보기가 무척 힘들어 보여서 포기 했습니다.
요즘에는, 잡블로그를 할지 메인 주제를 하나만 들고 갈지 가장 먼저 고민하는 게 주제인 경우가 많은데, 매우 많은 강사들이나 유튜버들이 ‘돈’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무조건 돈만 있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돈 외에 다른 주제를 아는 사람들은 절대로 강의에서 주제를 밝히는 경우는 거의 못본 거같습니다. 이 정도의 주제를 알고 싶다면 최소한 100~200만원 정도 가격대의 전자책이나 강의를 결제해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는 그 정도의 투자 또한, 많이 망설여지는 부분도 크기 때문에 결국에는 처음에는 일단은 ‘경험’부터 해봐야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 부터 시작해서 달러를 버는 것까지 경험 하고 나서 그 뒤에 주제를 걱정해도 괜찮습니다.
워드프레스 뿐만 아니라 실제로 구글 블로그 스팟 또한 상위 노출된 글을 찾아보기는 힘들었습니다.
고수익을 버는 재테크 블로그 특징
고수익으로 벌 수 있다는 강사들의 말을 들어보면 대부분 순수하게 ‘글’만으로 버는게 아니라, 오히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지식인 등을 이용해서 외부유입을 노려서 글을 번 케이스가 훨씬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 또한 블로그 초보 시절에 정말 많은 강의와 유튜브영상,유료강의,무료강의를 들어 보았는데, 매우 많은 사람들이 ‘외부유입‘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하지만 외부유입으로 고수익을 얻게 된다고 하더라도, 애드센스 계정을 정지를 당한 사례도 그만큼 많았다는 글도 보았습니다. 애드센스 계정은 구글 측에서 정지를 당하게 되면, 아무리 억울 하다고 해도 계정 해지가 매우 힘들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떤 강사들은 계정정지를 각오하고 하라는 정말 책임감이 없는 태도로 설명을 하기도 한 글을 본 적도 있습니다. 만약 계정정지를 당하면 부모님이나 친척 계정으로 대체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솔직히 그러고 싶은 사람이 몇명이나 있을까요?
제가 정말로 원하는 건 네이버 블로그,지식인 등에 의도적으로 답변을 달아서, 의도적으로 수익을 높이는 게 아니라 순수하게 글 만으로 수익을 원했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은 블로그 연금형과는 어울리지 않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히려 이 방법은 디지털노마드가 아니라, 지식인에 일일이 답변을 다는 것은 디지털 노가다에 가까운 행동이라고 봅니다.
외부 유입의 경우에는 맥락에 맞게 글을 제대로 작성하면 문제가 없지만, 실제로 우리나라는 외국과는 다르게 블로그 매너가 그렇게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의도적으로 다른 상대방의 블로그를 공격하는 경우도 많고, 좋은 포스팅을 작성 했음에도 불구하고, 의도적으로 그 사람의 블로그를 공격하는 못된 사람들도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외부링크를 걸어도 네이버 저품질이 되는 방법을 알고는 있으나, 제가 알고 있는 현재의 방법도 블로그의 로직 생태계는 언제나 변하기 때문에 또 어떻게 될지 전혀 모릅니다. 설령 강의를 들었다고 하더라도, 이후에 그 사람이 설명한 방법이 통하는 것도 절대 아니기 때문에 결국 스스로 연구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외부유입 보다는, 워드프레스에 글을 작성해서, 자신의 글을 맥락에 맞게 끔, 자신이 워드프레스에 쓴 글을 내부 링크로 삽입하는 방법이 훨씬 안전 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흔히 말하는 유광이라고 하는, 유료광고를 돌려서, 수익을 내는 방법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저는 큰 편 입니다. 이유는 다음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최근에는 생각이 달라져서 작성합니다. 요즘에는 유광에 대한 생각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어떤 주제를 해야 할까?
인터넷에 매우 많은 사람들이 주장하는 금융 키워드는 생각을 많이 해보고 분석도 상당히 많이 해봐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잡블로그를 해도 상관없다는 주장이 서서히 많아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티스토리를 오랜 시간 해오면서 느낀 점은 메인주제가 음악이였는데, 확실히 다른 주제 보다는 자주 포스팅한 주제가 노출이 잘되었습니다.
포스팅이 많아서 상위노출이 잘 되었다기 보다는, 제가 처음으로 쓰는 주제는 오랜시간이 지나도 노출이 잘 되지 않았던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인 주제를 정해서, 거기서 파생되는 여러가지 잡블로그를 함께 운영하는게 저는 전략적인 측면에서도 좋다고 생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