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대학교 vs 학점은행제 자격증 비교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2급의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이 전공이 아니라도, 관심을 가지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사회복지사1급의 경우에는 조건이 경력이 있어야 가능하지만, 자격증2급은 경력이 없더라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취득이 가능 합니다.
사회복지사 사이버대학교 입학 장점 및 단점 비교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 사회복지학과를 사이버 대학교에 입학해서 수업을 듣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사이버대학교는 실제로 학교를 오프라인 수업을 통해서 듣지 않고 집에서 혼자서 스스로 공부하며, 인터넷 강의를 듣는 인강이라는 시스템의 개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학과가 무조건 온라인을 통해서 만 있는 건 아니고, 실용음악학과 같은 실기가 필요한 계열의 학과는 오프라인으로 시험을 치기도 한다고 합니다. 사회복지 학과의 경우에는 예술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이 안되지만, 그래도 실습이라는 면에 있어서 오프라인 활동이 있고, 없는 곳도 있다고 생각하면 될듯 합니다.
사회복지학과 사이버대학교 장점
사회복지학과 사이버대학교의 장점은 내가 직장에서 출근을 하면서도 시간을 내서 인터넷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거리를 왔다갔다 하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시간 절약이 정말 잘된다고 볼 수 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시간낭비는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 대학교의 학비는 실제 대학교에 비해서 학비가 매우 저렴한 곳이 많기 때문에, 등록금을 낼 때 부담이 적기도 하고, 학비 관련 지원 제도도 생각보다 다양하기 때문에, 학비에 대한 부담감은 상당히 적은 편 입니다.
사회복지학과 사이버대학교 단점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단점은 아무래도 인강 으로 듣는 수업이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공부를 하다가 바로 교수님께 물어 보는 게 쉽지 않습니다. 물론 큐앤에이 사이트가 따로 마련되어 있기는 하지만, 답변을 교수가 못 볼 가능성도 있고, 잊어 버릴 가능성도 있기 때문 입니다.
또한, 실제로 얼굴을 마주보고 하는 수업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다양한 정보를 얻기 힘든 환경이기 때문에, 사회복지학에 관련해서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면 내가 직접 찾아봐서 시간이 걸릴 수 도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보의 제한이 어느정도 느껴 집니다.
사회복지학과 일반 대학교 입학 장점 및 단점
사회복지학과 일반 대학교의 경우에는 개설된 대학교가 상당히 많은 편이기도 합니다. 또한, 생각보다 만학도들도 늦은 나이에 입학을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사회복지 학과의 경우에는 2년제 에도 있는 케이스가 의외로 흔합니다. 2년제 에서 4년제로 편입학을 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 일반 대학교 장점
사회복지학과 일반 대학교의 장점은 실제로 사람을 만나기 때문에 인터넷 검색으로 접하기 힘든 취업 정보를 더 쉽게 얻기도 하고, 무엇보다 인맥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2급이 아닌,1급까지도 노려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정보 면에서는, 아무래도 압도적으로 오프라인 형태의 대학교가 더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기도하고, 교수와 친해진다면 취업이 거의 보장이 되거나 하는 사례도 꽤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 일반 대학교 단점
사회복지학과 일반 대학교의 단점은 학비가 사이버대학교에 비해서는 많이 부담스러운 곳이 꽤 많습니다. 2년제를 졸업해도 상관은 없지만, 물론 2년제로 취업이 되는 케이스가 있을 수도 있으나 보통 안정적으로 가기 위해서는 편입학 형태로 4년제로 입학해서 졸업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이건 각자의 선택이기 때문에 사실 단점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애매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단점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재정적인 사정이 힘든 사람들의 경우에는 장학금을 노리고 싶다면, 공부를 해서 최대한 좋은 학점을 받아야 하는 데 경쟁이 치열해서 그게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또한, 직장인의 경우에는 대부분 대학 수업 시간에 직장을 다녀야 하기 때문에 시간 자체가 안 되서 직장 자체를 그만둬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야간대학교를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복지 자격증 학점은행제 장점 및 단점
사회복지학과 라고 하기에는 애매하지만, 학점은행제의 경우에는 자격증을 딴다고 이해하시면 될듯 합니다. 학점은행제의 경우에는 내가 대학교를 입학하기 위해서 학점이 필요해서 하거나, 또는 자격증이 목적이라서 하는 경우 2가지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회복지 자격증 학점은행제 장점
학점은행제의 경우에는 플래너 라는 직업이 존재하기 때문에 내가 돈을 조금 더 내면, 그 사람이 알아서 나의 계획표를 대신해서 짜주는 학습플래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혹 선생님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학습 플래너는 말그대로 학점이나 이런게 누락되지 않도록 플랜을 짜주는 사람일 뿐 입니다.
또한, 오프라인 대학교에 비해서는 꽤 많이 저렴하게 공부하는 게 가능하고, 사이버 대학교에 비해서 재정적인 부담도 상당히 적은 편이기도 합니다.
사회복지 자격증 학점은행제 단점
학점은행제는 플래너가 장점이면서도 단점이기도 합니다. 이유는 좋은 플래너를 만나면 제대로 계획한 플랜대로 내가 할 수 있지만, 저 처럼 자기 시간이 더 소중하고 내 말을 제대로 안 듣는 학점플래너를 만나게 되면, 계획 일정이 완전히 꼬일 가능성도 없지 않아있습니다.
독학으로 해도 괜찮으나, 내가 놓치고 있는 과목이나 학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꼼꼼하게 사전조사를 하며, 학점은행제를 들어야한다는 점도 단점이기도 합니다. 또한, 사이버대학과 같이, 정보의 제한이 있습니다. 물론 플래너가 사회복지사 자격증 실습 실기 장소를 알아주기는 하지만, 연결이 힘든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만 목적인 경우
이 경우에는 학점은행제가 알맞은 방향입니다. 굳이 오프라인 대학과 사이버대학교 입학까지는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이버대학교를 활용해서 자격증을 받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건 본인의 선택에 달린 문제 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업까지 목적인 경우
저는 무조건 오프라인 대학교를 추천 합니다.2년제 이던지, 4년제 이던지 간에, 생각 이상으로 ‘인맥’이 중요하기 때문 입니다. 제가 몇년전에 충격을 받았던 일 때문 이기도 합니다.
저는 실습처를 못찾아서 난리였는데, 어떤 모임에서 다른 분도 사회복지사 자격증2급을 따고 있었는데, 그분은 아예 인맥을 통해서 실습 조차도 하지 않고, 합격을 했다고 알려준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솔직히 좀 많이 화가나긴 했지만, 모임에서 그런 이야기를 했다고 제가 화내거나 하면 오히려 좀 이상한 상황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하는 경우는 정말 극단적인 케이스이고, 제가 실제 대학입학을 추천하는 이유는 혼자서 독학으로 실습처를 찾기가 너무 힘들기도 하기 때문이고, 막상 학점은행제로 듣거나 사이버대학교를 듣는데, 실습처를 안찾아주거나 , 막상 찾아줘도 너무 멀거나 힘든 곳을 알려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학교의 경우에는 내가 인터넷에 검색해도 잘 나오지 않는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취업까지 염두해 둔다면, 실제 대학교 입학이 훨씬 괜찮다고 저는 생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