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기간 6개월 단축방법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기간 6개월 단축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고민 중이신 분들은 최대한 빨리 과목을 이수하고, 실습까지 끝내는 편이 좋습니다. 이유는 차차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고민하기 보다는 그냥 바로 선택해서 취득해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기 때문 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단순하게 워드프레스에 마케터들이 의도적으로 chatgpt와 여러가지 꼼수들을 이용해서 자격증에 관련 되서 제대로 된 정보가 아닌 짜집기 형식의 글을 써놓은 글이 매우 많던데, 저는 실제로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과정을 실습을 제외하고는 모든 과목을 현재 이수한 상태 입니다. 그래서 남들 보다 더 자세한 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인증샷은 아래 포스팅에 남겨 두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과정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과정은 2020년도에 개정이 되었고, 실습포함 총 17과목, 실습시간 160시간 이수로 강화가 되었습니다. 구법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듣지 않아도 되는 과목을 듣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사회복자사 자격증 2급 과목을 듣고 있다면 정확하게 확인을 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의 경우에는 대학교도 있어서, 대학을 다니면서, 따는 게 좋을지 그냥 바로 학점은행제로 자격증 이수를 하는 과정이 좋을 지 고민인 분들도 많습니다. 이 부분의 장단점은 아래 포스팅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2급 6개월 단축 대상자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은 평균 1년 6개월이지만, 6개월 단축해서 취득이 가능한 경우에는 대상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미 2020년 이전에 과목을 몇 개 들었던 사람의 경우에는 조금 더 빨리 현재 법안 기준으로 취득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는 사안은 아닙니다.

1 .전문학사 이상의 학위 취득자


전문대학교 졸업 또는 이와 동등한 이상의 학위를 취득해야 합니다. 만약 없는 경우라면 대부분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국가 기관이 주관하기 때문에, 학교 수업 외에도 여러 방법의 형태로 학점 이수가 가능 합니다.




2 .사회복지 관련 17과목 이수

이론 과목을 총17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론과목 16과목, 실습 과목1과목 이렇게 총합 17과목을 모두 이수하면 됩니다. 학점 은행제의 경우에는 전 과목 모두 온라인 이수가 가능 합니다. 실습 과목의 경우에는 실습 세미나, 실습 이렇게 존재 합니다. 이 모두 충족한 경우에 따로 시험을 보지 않아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 합니다.


사회복지사2급 구법 해당사항


구법이란, 이전 법의 대상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 입니다. 전문대,4년제를 졸업한 사람 또는 중퇴하셨거나, 학점은행제 수업을 들은 경우라면 20년도 이전에 사회복지 과목을 단 한과목이라도 들었다면, 구법 대상자에 해당 됩니다. 만약 2020년도 이전에 인정되던 사회복자사 과목명이 이름이 동일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수업 내용이 동일하다면, 동일 과목으로 인정이 됩니다.


사회복지개론=사회복지 학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시회복지실천이론


이렇게 명칭이 다르다고 해도 동일과목으로 인정 받을 수있는 과목이 존재 합니다. 구분하기 애매하다면 사회복지관리센터(02-786-0845)에 전화를 해서 확인 하는게 가장 정확한 방법 입니다.


중복과목 확인 주의 사항




2020년도에 법이 바뀌기 전에 수강 한 과목이 있으나, 막상 그 당시에 들었다고 하더라도 인정이 되지 않는 과목이 존재 합니다. 만약에 내가 2020년도 이전에 가족 상담 및 가족 치료 라는 과목을 이수 했다고 가정 하면, 현재 이 과목은 20년도 이후에 선택 과목으로 추가가 되었기 때문에, 구법 대상자로 인정이 불가능한 과목 입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점은, 3 학점 으로 이수한 과목 이여야 합니다. 만약 과목명이 같다고 하더라도 2 학점 또는 1 학점으로 따로 이수하게 된다면 중복과목으로 인정이 되진 않습니다.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최대한 빨리 취득해야 하는 이유


1 .국가고시 도입 전에 빨리 취득하기



제가 가장 걱정되는 일 부분이 바로 국가고시 입니다. 국가고시는 현재와 달리 법안이 개정 되면, 시험까지도 쳐야 하는 상황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더 복잡해 진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국가고시 법안은 매우 예전 부터 이야기가 있었으며 23년도 5월26일에 발의가 되기는 했으나, 아직까지 국가고시로 하자는 법안이 통과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이 부분 때문이라도 그냥 마음 먹었다면 최대한 빨리 취득을 하는게 좋습니다.



2. 제대로 된 담당자 선택 하기

담당자는 보통 학습기관 내에 플래너를 의미하기도 하는데, 저처럼 제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플래너를 선택하게 된다면 일정이 매우 심하게 꼬이기 때문에, 최대한 사전에 플래너에 관련된 정보를 보고 담당자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혼자 하게 되면, 그 만큼 비용은 줄어 든다는 장점은 있으나, 중간에 실수 하는 부분들은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알아보면서, 비용 부분에도 걱정하는 분들은 아래 저렴하게 결제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최근에 평생교육원에서 최대 할인 이벤트를 하고 있는 곳이 있어서 링크를 들고 왔습니다. 글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3 .실습 주의사항


실습의 경우에는 2번과 연관 있는데, 보통 담당자가 배정되게 되면 실습 장소도 함께 알려 줍니다. 하지만 나 혼자서 학습을 하는 경우에는 실습 장소를 스스로 찾아야 합니다.